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칭찬합시다

facebook
twitter
print
보령문화재지킴이 임인식 봉사단장님을 칭찬합니다. 글의 상세내용 :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보령문화재지킴이 임인식 봉사단장님을 칭찬합니다.
작성자 박** 등록일 2020-10-26 조회 511
첨부  
안녕하세요, 저는 역사를 좋아하여 역사학과에 진학하였고 미래의 역사 연구가를 꿈꾸는 대학생입니다.

최근에 역사 관련한 뉴스를 읽다가 제 고장 보령시와 관련된 내용이 있어 같이 읽어보고자 내용 소개합니다.

-------------------------------------------------------------------------------------------------------------------
[보령 보성오씨, 고문서 후손 품에 돌아오다]

- 암행어사 마패 찍힌 사료적 가치가 높은 자료 평가

※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 / 박상진 기자 2020.08.02 12:50

충남 보령시 남포면·웅천면·주산면·미산면·성주면 일대에 있었던 옛 고을인 남포현 보성오씨의 고문서(古文書)원본으로 암행어사 마패가 찍혀 사료적 가치가 높은 문화재급 자료로 알려진 효행록(孝行錄) 문서가 발견돼 화제가 되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이번 보성오씨의 고문서(古文書)원본은 서울의 한 개인이 소장한 자료를 ‘충청창의 인성교육원 보령분원 분원장 혜선스님’의 각고의 노력으로 찾아내 오치인 회장과 후손 오병률(증손자)에게 돌아가게 됐다.

보성오씨 효행록은 조선시대 남포현에 입향한 오현필(吳賢弼)을 시조로 모시며, 웅천읍 성동리와 해수욕장 부근을 중심으로 집성촌을 형성하고 있는 보성오씨(寶城吳氏)의 통정대부를 역임한 오성호(吳成鎬)의 효행을 칭송하며 포상을 바라는 무인년(戊寅年1878) 암행어사에게 상서를 올린 고문서로 알려지고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충청 유림 72명의 수결(싸인)과 함께 도내 남포, 홍산, 서천, 홍주, 청양, 한산, 보령 등 7개 고을 유생들이 연명으로 암행어사(暗行御史)에게 올린 효행을 알리는 상서(上書) 문서로서 향토사 연구뿐만 아나라 효행(孝行) 교육 자료로서도 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되고 문화재 급으로 손색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문서를 감정한 최영성 교수(한국전통문화대학교 동양철학박사) 와 김명래 박사는 조선후기에 이런 상소문이 가끔 등장하는데, 이는 보령시 관련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효행(孝行) 관련 고문서라고 평가했다.

또한 당시 암행어사의 결정 처분 한다는 마패가 찍혀있어 그 중요성을 더 해주고 있으며 당시 시대 상황으로 정려나 포상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문서가 발견된 많큼 이제라도 표창 상신의 뜻을 기려 시의 문화유산으로 적극 활용해 문화재로 지정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오치인 회장은 “평소 사업에만 열중 하다 보니 이러한 고문서에 소홀하며 모르고 지냈었는데 우연히 보령문화재지킴이 임인식 봉사단장의 추천으로 이러한 소중하고 훌륭한 역사를 알았다”며 “충청창의 인성교육원 보령분원장 혜선스님을 비롯한 모든분들께 머리숙여 감사드리며, 또한 동생 오치규(충남대학교 미술대 학장)교수 등을 통해 학술행사를 준비하고 효행록에 담긴 뜻을 보령시의 관심으로 효행비가 세워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
무심코 지나치면 고문서에 불과한 자료를 발굴하여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게 해 준 보령문화재지킴이단장님이신 임인식 봉사단장님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며 이런 분이 보령에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보령지역 역사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역사 문화 보존에 힘 써주시길 바라며 역사학도로서 감사드리고자 칭찬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미디어실
담당자 :
오성혁
연락처 :
041-930-3183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