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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시 정전 사전대비 방법
불시 정전에 대비 가정 내 손전등, 비상식 음료, 휴대용 라디오 등을 사전에 준비해 둡시다.
전기기기 (전열기, 난방기, 에어컨 등) 의 과부하 사용은 정전과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동시 사용을 자제하고 별도의
전용 회로를 구성 또는 전용 콘센트를 사용합시다.
컴퓨터 등 정밀기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무정전전원공급장치 (UPS) 를 설치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경보기 등 정전을 감지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정전 신고와
전기 상담은 국번 없이 123
(한국전력공사 콜센터),
구조요청은 119
입니다.
불시 정전 때는
우리 집만 정전이 된 때는
정전이 되면 플러그를 뽑고 스위치를 꺼두며 옥내 주택용 분전반의 누전차단기 또는 개폐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시다.
옥내 전기 설비에 이상이 있으면 전기공사업체에 의뢰 수리합시다.
옥내 전기 설비에 특별한 이상이 없을 때에는 한전에 연락합니다.
이웃집과 같이 정전이 된 때는
대부분 한전 선로 고장인 경우로 신속히 복구되나, 사고의 유형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가 있으므로 동요하지 말고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는 단지 내 선로 및 전기 설비의 고장일 수 있으니 관리 사무소에 연락합니다.
엘리베이터 내에서 정전이 된 때는
정전 등으로 조명이 꺼지면 당황하지 말고 인터폰으로 연락합시다.
정전으로 운행이 정지되면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하고 임의 탈출을 시도하지 맙시다.
※ 엘리베이터 정전시 구조요청은 119 입니다.
불시 정전이 복구된 후에는
전기가 재공급되면 가전제품 하나하나마다 플러그를 순서대로 꽂습니다. 시간 간격을 조금씩 두고 실시하는 것이 과전류에 의한
손상 방지가 가능합니다.
냉동식품을 점검합시다. 식품이 얼어있는 상태라면 재냉동이 가능하지만 고기 등의 빛깔이 변했거나 냄새가 난다고 판단되면 바로 버립시다.
<출처 : 국민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