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메뉴닫기

관광명소

기념물/민속문화유산

도기념물 (1997.12.23.) 남포향교(蘫浦鄕校)

남포향교(蘫浦鄕校)
  • 소재지 : 충남 보령시 남포면 읍성향교길 133 (옥동리 9)
  • 문의처 :
    • 보령시 관광과 국가유산관리팀 : 041-930-6582
남포향교 소개
- 수량/면적 : 2,565㎡
- 시대 : 조선시대
- 소유자 : 충남향교재단
- 관리자 : 남포향교
- 지정: 도기념물(1997년 12월 23일)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남포향교는 조선 태종 13년(1413) 웅천면 대천리에 처음 지었다. 중종 25년(1530) 지금의 위치로 옮겨지었고 대성전의 규모를 넓게 수리하였다. 지금 남아있는 건물은 대성전, 명륜당, 외삼문, 내삼문, 동재,서재 등이다. 대성전은 제사지내는 공간으로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이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으로 꾸몄다. 명륜당은 학생들이 모여 공부하는 강당으로,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규모는 앞면 5칸,옆면 2칸이며 가운데 3칸은 마루를 두고 양쪽 칸에 온돌방을 두었다. 전체적인 배치는 제사 공간이 뒤쪽에 있고, 교육 공간이 앞쪽에 있는 전학후묘의 형태이다. 대성전에는 공자를 비롯하여 중국과 우리나라의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서 토지와 노비,책 등을 지원받아 학생들을 가르쳤으나, 지금은 교육 기능은 없어지고 제사 기능만 남아 있다.

기타정보
조선(朝鮮)태종(太宗)13년(1413년) 남포현내(藍浦縣內) 곰내(현웅천(現熊川) 대천리(大川里))에 창건(創建)하였다. 중종(中宗)25년(1530년) 남포현(藍浦縣)의 동남(東南)쪽 옥마산(玉馬山) 기슭, 옥동리(玉東里)(현(現) 위치(位置)) 이전(移轉)하고 대성전규모(大成展規模)를 넓혀(정면(正面)3간(間) 간격(間格)) 중수(重修) 하였다. 향교(鄕校)정면으로 옥서리(玉西里) 저수지(貯水池)와 남포(藍浦)들녁, 서해(西海)바다가 한눈에 들어오고 뒤로는 성주산(聖住山) 옥마봉(玉馬峰)이 우뚝서 대성전(大成展) 선현(先賢)들의 성혼(聖魂)을 지키고, 향교(鄕校) 하단(下壇)에 하마비(下馬碑)와 홍살문(洪殺門)을 걸어올라 외삼문(정면(正面)3간(間), 측면(側面)1간(間))을 우입(右入)하면 전면건물(全面建物) 어간(御間)의 명륜당(明倫堂) 현판(懸板)이 보인다. 팔작(八作)과 겹처마 원주(圓柱)의 배흘림과 반곡(反曲)을 그린 납도리집 전면(全面)에는 판문(板門)과 아궁이를 두었고 중간3간(間)은 우물마루이며 후면(後面)은 4분합문(4分合門) 와편굴뚝이 양측(兩側)에 온돌방을 둔 정면(正面)5간(間) 측면(側面)2간(間) 건물이다. 명륜당(明倫堂) 좌편(左便)에 동제(東齋)인 듯한 고직사(顧職舍)(ㄱ자(字)집 : 10평)는 관리사로서 부엌벽 반퇴(反退)는 후(後)에 변형(變形)을 주어 공간(空間)을 넓힌 듯 하다. 경내계단(境內階段)을 올라 내삼문(內三門)(정면(正面)3간(間), 측면(側面)1간(間))을 들어서면 화려(華麗)하게 고색(古色)한 대성전(大成展)의 웅장(雄壯)함에 한단의 계단을 더오르면 넓직(폭 : 2m)한 전돌 기단(基壇) 밟고 좌우(左右)로 돌아보면 자연석(自然石) 기단(基壇)과 배수로(排水路)는 소박(素朴)하고 깔끔해보인다. 자연석 초석(礎石)위에 세운 둥근(원주(圓柱):배흘림석)에 고막이벽 통풍구(通風口)는 간(間)마다 사방(四方)에 있고 전면 높은 문턱(인방(引枋))의 4분합세살문(4分合細殺門)을 열면 공자(孔子)를 위시(爲始) 4성(聖) 5현(賢) 국내(國內) 18현(賢)의 위패(位牌) 들이 놓여있다. 새로 보수(報修)한 우물마루와 육중(肉重)한 부재(부財)가 보이는 연등천정(蓮等天頂), 후면벽체(後面壁體) 중간(中間)에 공자(孔子)님의 초상화(肖像畵)를 볼 수 있다. 외삼문(外三門)앞 계단좌우(階段左右)의 은행목(銀杏木)과, 왼편 오죽(鳥竹)들이 역사(歷史)와 운치(韻致)를 더해준다.
사진정보
찾아오시는 길
교통정보
교통정보 안내표로 유형, 구분, 경로를 안내합니다.
유형 구분 경로
기차 장항선철도
  • 서울 → 대천역 (05:20 ~ 20:40 / 3시간 / 16회 운행)
    장항 → 대천역 (04:45 ~ 20:10 / 1시간 / 18회 운행)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천안 IC → 아산 → 홍성 → 보령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서해안고속도로 대천 IC → 보령
경부·호남고속도로지선 회덕 JC →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호남·천안-논산간 고속도로 논산 JC → 서 논산 IC → 논산 → 부여 → 보령
버스 시외버스 서울 → 보령 (06:00 ~ 21:50 / 2시간 ~ 3시간 10분 소요 / 32회 운행)
대전 → 보령 (06:30 ~ 19:30 / 1시간 50분 소요 ~ 2시간 40분 / 54회 운행)
군산 → 보령 (06:50 ~ 19:00 / 1시간 30분 소요 / 14회 운행)
주변관광지

다른사람에게 추천해도 좋을 꼭 가보고 싶은 여행지이신가요?오른쪽 버튼을 눌러 의견을 남겨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이 포함된 행사사진을 사용할 경우 초상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으니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행사사진에 포함된 인물의 게재를 원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41-930-6565 )

담당부서 :
관광과
담당자 :
김태익
연락처 :
041-930-658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