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영상 추천영상 닫기
더보기
제목 정보화 저변확대 및 능력향상을 위한 2013년 정보화교육 현장
  • · 등록일 : 2013-01-14
  • · 재생시간 : 00:05:15
  • · 조회수 : 2,092
  • · 좋아요 : 0
공유 좋아요
현장속으로 GO! GO!
보령 현장속으로!
시민들의 정보화 저변확대와 능력향상을
위한 -- 2013년 정보화 교육

#1. 프롤로그
시민 정보화 교육의 산실!
도시와 농촌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새로운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한 공간!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맞춰 수준별 맞춤식 교육의 현장을 소개합니다.

#2. 오프닝
안녕하세요. 이윤 흽니다. 현대인들의 삶 속에서 없어선 안될 컴퓨터! 우리 모두는 컴퓨터를 통해 많은 양의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문명의 혜택을 시민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정보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정보화 교육의 현장!!

저희가 찾아간 곳은 보령시 천북면 낙동리의 빙도마을입니다.

신의와 정절의 도미부인이 살았다는 전설속의 빙도마을은 40여 가구가 모여사는 작은 시골 마을인데요.

이곳 빙도마을에서는 농한기 기간에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4. 인터뷰 : 김문희 이장님 / 보령시 천북면
2007년도부터 시범 정보화마을 입니다. 보령시에 저희가 농한기때 컴퓨터(정보화) 교육을 배우고 싶다고 의뢰를 했어요. 그래서 1월에서 2월 주민들 중심으로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5. 정보화 교육의 교육생 대부분이 마을 어르신들로 구성되었는데요.

어르신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강사분이 직접 주민들과 만나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6. 인터뷰 : 양희창 강사 / 보령시청
컴퓨터를 하나도 모르시는 분들도 있고 인터넷을 조금 사용해 보신 분들도 계세요. 그래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마우스 움직임, 타자연습 등 이런 기초연습부터 자세히 가르쳐드리고 있고 (인터넷)사용하실 수 있는 분들은 e-mail, 토렌토 사용법, 카페사용법, 블로그 만들기 등 가르치고 있습니다.

#7. 여러 교육생들분들 중 눈에 띄는 분이 계셨는데요.

바로 고옥경 할머니이십니다.
할머니는 이곳에 나와 마을 주민들도 만나고 컴퓨터도 배우신다고 하십니다. 이날도 이장님의 1:1 특별지도를 받으며 천천히 그리고 열심히 배우셨습니다.

#8. 인터뷰 : 고옥경 교육생 / 보령시 천북면
(제작진 - 올해 연세가 어떻게 되세요?) 87세.
(제작진 - 여기 어떻게 오셨어요?) 와보라고 해서 와봤지. (알려줘도) 정신이 왔다갔다해서 금방 알려주는 것도 모르는데.
(제작진 - 그래도 재미는 있으시죠?) 예

#9. 또 오늘 처음 컴퓨터를 사용해보신 교육생도 계셨는데요.
처음인지라 모니터 한번 자판 한번 더듬더듬! 한 글자 쓰는것도 쉽지 않지만 교육이 재미있다고 하시네요.

#10. 인터뷰 : 김진수 교육생 / 보령시 천북면
(제작진 - 배워보시니 어떠세요?) (컴퓨터) 만져보지도 못했는데 해보니까 심심풀이는 되는 것 같네 그런데 글씨가 잘 안보여서 눈이 안 좋아서



#11. 김진수 어르신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해보고 싶은 것이 있다고 하시는데요.

#12. 인터뷰 : 김진수 교육생 / 보령시 천북면
배우면 나는 제일 먼저 열차시간도 몇시에 있나? 알고 버스시간도 몇시에 있다는 것도 쳐서 배울수 있으면 원한이 없는데 배울 수가 있으려나 모르겠네

#13. 또 초보 교육생들 사이에 스스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계셨는데요. 동영상도 보고 검색도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정보까지 찾아 보고계셨습니다.

#14. 인터뷰 : 윤정희 교육생 / 보령시 천북면
조금은 (공부) 했어요. 그런데 나이가 있으니까 기억력이 없어서 자꾸 잊어버리는거에요.
(제작진 - 앞으로 더 해보고 싶은 것이 있으세요?)
내 마음대로 사진도 올리고 동영상도 올려서 친한사람과 주고받고 싶어요.

#15. 인터뷰 : 김순옥 교육생 / 보령시 천북면
(컴퓨터 어떤 용도로 사용하세요?)
나는 약재를 좋아해서 클릭해서 보고 이 나이 먹고 다른 것은 할 것 없고 자녀들하고 e-mail 주고받고 (약재자료)이런 것도 클릭해서 봐요.

#16. 사현포도 정보화마을
한편 보령시에는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사현포도 정보화마을이 있습니다.

이곳은 보령지역에서 가장 활성화된 정보화마을인데요. 마을 주민들에게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주민들은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판매와 홍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17. 쌈지촌 정보화마을
또한 지난해 초 천북면 신죽리에 쌈지촌마을이 보령시의 3번째 정보화마을로 지정됐습니다.

쌈지촌 정보화 마을은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한 농촌체험형 마을로 행정안전부로부터 2억 원의 지원금을 받아 정보이용시설과 정보콘텐츠를 구축해 본격적인 운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3. 에필로그

정보화시대의 취약한 시민들을 위해 실시되는 정보화 교육!
앞으로 시민 모두가 자유롭게 전자민원, 전자상거래 등 원활한 정보활동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는 그날까지 정보화 교육을 계속됩니다.
관련사이트명 :  
알림마당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영상